common
연합회소개
인사말
연합회소개
역대회장/연혁
임원현황
조직도
지역연합회
주요사업
찾아오시는 길
산지유통인
산지유통인
포전거래
주요취급품목
정부지원사업
농산물정보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우수관리 인증
농산물이력추적
원산지관리
표준규격화
좋은 농산물 고르는 방법
게시판
공지사항
주요일정
연합회활동사진
지역연합회
농산물뉴스
자유게시판
자주하는질문
질문과답변
회원메뉴
회원가입
고급정보
사이트맵
> 게시판 > 농산물뉴스
[농민신문] 2t미만 소형 지게차, 농기계로 인정된다...취·등록세 등 면제 전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11-25
조회
866
첨부파일
20241123500003.jpg
* 아이클릭아트
2t미만 소형 지게차, 농기계로 인정된다...취·등록세 등 면제 전망
농민신문 지유리 기자 2024. 11. 25
2t 미만 소형 지게차가 농기계로 분류돼 취·등록세와 정기검사 의무 등이 면제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런 내용이 담긴 ‘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12월30일까지 입법 예고한다.
농작업에 널리 사용되는 소형 지게차는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로 분류된다. 건설기계는 운전하려면 반드시 면허를 따야 하고, 구입 땐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한다. 1∼2년마다 정기검사 의무도 있어 이를 어기면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행규칙이 개정되면 최대 적재용량이 2t 미만인 소형 지게차는 농기계로 인정된다. 면허 취득 등의 의무도 사라진다. 다만 농기계 제조·수입·판매 업자는 농기계를 제조·판매·폐기할 때 ‘농업기계 신고 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해야 한다.
내용연수 기간은 8년으로 정했다. 성능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평균 기간이 8년이라는 의미로, 경과됐다고 사용이 불가하거나 별도의 성능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농민신문]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기록 내용은 ‘방대’ 활용은 ‘단편적’
[뉴시스] [인터뷰]홍문표 aT 사장 기후변화는 국가적 과제…배추·대파 파동 막을 저온기지 구축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