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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민신문] 김장 포기 가구 88.7% “포장김치 구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11-01 조회 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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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농협맛선 회원 500명 설문



                                                                                                                           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2024. 11. 1



 올해 김장을 하지 않는 가구 중에 포장김치를 구매하겠다는 가구가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협경제지주가 운영하는 농식품 구독 플랫폼 월간농협맛선이 약 500여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2%가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장을 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로는 47.2%가 번거로움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가족 구성원의 감소가 37.6%, 시간 부족이 33.1%로, 김장 재료 가격 상승이 30.8%의 응답률을 보였다.

김장을 포기한 가구의 88.7%는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로는 84.3%가 온라인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접근성이 포장김치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포장김치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복수 응답)는 김치의 맛이라고 한 응답률이 75.2%로 가장 높았고, 국내산 원산지(74.2%),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57.3%) 순이었다. 선호하는 포장김치 품목을 묻는 질문(복수 응답)엔 배추김치가 9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총각김치가 47%, 파김치가 26.3%로 뒤를 이었다.

월간농협맛선의 김치 구독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선 응답자의 83.9%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만족 이유(복수 응답)로는 국내산 재료 사용이라는 응답자가 74.4%로 가장 많았으며, 맛에 대한 만족감도 61.7%가 나왔다.

이에 농협경제지주 관계자는 “이번 조사로 김장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구독을 포함한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농협맛선은 국내산 원재료와 믿을 수 있는 제조 공정으로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김치를 편리하게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발맞춰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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