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산업연구원 문제 제기
대도시, 2010년대 초 BIS 구축
타 수단 실시간 연계 등 지원
군 지역은 정보 제공 ‘미흡’
이동권·보편적 복지 영향 우려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2024. 10. 15
농어촌을 포함한 지방 중소도시 주민들의 이동권을 높이기 위해선 대중교통 정보제공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은 최근 ‘버스교통’ 가을호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엔 ‘지방 중소도시의 대중교통 정보제공 현황 및 만족도 조사 분석에 따른 정책 개선방안’이 실렸는데, 이를 집필한 권지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선임연구원은 “특별·광역시 등 대도시는 2010년대 초반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을 완료하고, 인근 도시 및 타 수단의 실시간 데이터 연계를 지원하는 반면, 군 지역 등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버스 노선정보와 같은 정적인 버스정보가 정확히 제공되지 않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이러한 지역별 차이는 대중교통 및 모빌리티 서비스 수준의 저하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이동권 및 보편적 복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160개 지자체를 인구규모 등을 기준으로 특별·광역시(A그룹)와 인구 30만 이상 시(B그룹), 인구 30만 미만 시(C그룹), 군 지역(D그룹) 등 4개 그룹으로 분류한 가운데 버스 운행정보 제공률은 A그룹이 92.2%로가장 높았고, B그룹 83.1%, C그룹 79.3% 순으로 나타났다. 군 지역인 D그룹은 30.6%로 시 지역과 비교해 현저하게 떨어진다. 버스 운행정보 제공률은 도시 내 전체 정류장 중 버스정보제공 방식에 따라 가중치를 반영해 산출했다. 국내 3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카카오·네이트T맵 중 1개사 이상에 정보를 제공하는 지자체는 A그룹과 B그룹은 100%였지만, D그룹은 33.8%에 불과했다. C그룹은 77.8%였다.
이 같은 현실은 전국 대중교통 만족도 조사에서도 확인됐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162개 시군 응답자 7만7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교통현황 조사’ 결과에서 D지역의 ‘대중교통 정보제공시스템 구축에 대한 만족도’는 4.87점으로 전국 평균 5.03점보다 낮았다. ‘대중교통 정보제공시스템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도 전국 평균 4.93점보다 낮은 4.85점이었다.
보고서는 도시규모별로 버스정보시스템이 차이나는 이유로, ‘지방 중소도시는 재정자립도가 낮고, 버스정보시스템을 관리할 전문인력이 부족해 버스정보시스템 최초 도입 이후 사업의 운영 및 확장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 중소도시의 특성을 고려한 버스정보제공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지방 중소도시의 고령자들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버스정보제공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버스 정류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현장장비 활용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 정류장뿐만 아니라 경로당, 마을회관, 보건소 등 고령자의 주요 이동 거점지역에 안내기를 설치하고 100원 택시 등 타 수단과의 연계를 검토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는 게 보고서에 담긴 제언이다.
권지은 선임연구원은 “대중교통 정보제공은 보편적 복지의 한 분야라는 측면에서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 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지속가능한 버스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해서 전문인력 부족, 버스운영 독점화 등 지방 중소도시의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사업 추진이 이뤄진다면, 향후 도시-지역간 교통서비스 격차를 해소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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