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이달부터 새롭게 개편한 ‘농식품 FTA 활용 정보 서비스(MAPs)’ 홈페이지를 선보이고 있다. 농정원
농정원, 이달부터 홈페이지 개편 운영
해외 농식품 통계·가격·바이어 동향 등
7개 수출통합조직 수요 기반 정보 제공
농민신문 하지혜 기자 2023. 12. 6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농식품 FTA 활용 정보 서비스(MAPs)’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했다.
MAPs는 농식품분야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기초·활용 정보와 해외 농식품 주요 이슈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번에 개편한 홈페이지에는 주요 수출 품목에 대한 국가별 ▲통계 ▲현지 소매가격 ▲제품 ▲위생검역 ▲바이어 ▲이슈·규제 등 다채로운 정보를 신설했다. 국내 농산물 업계의 수출 경쟁력과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농정원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정한 7개 품목별(배·포도·파프리카·딸기·버섯·토마토·감귤) 수출통합조직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와 간담회를 거쳐 개편 콘텐츠를 구성했다. 수출통합조직의 의견을 반영한 만큼 업계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해외 정보가 추가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울러 홈페이지 시스템 개편작업을 통해 품목별 수출정보를 통합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홈페이지 개편에 참여한 조두현 한국포도수출연합 전무는 “농식품과 관련된 수출정보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품목에 특화된 정보를 접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에 개편된 MAPs에는 품목 요구사항을 잘 반영한 정보 콘텐츠가 다수 포함돼 있어 포도 수출농가와 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