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 게시판 > 농산물뉴스
 
[농민신문] ‘이상기후‘ 대응 수해방지 범정부 TF 발족...단장은 이상민 장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8-01 조회 1686
첨부파일 20230731500578.jpg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서울 세종대로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기후위기 대응 수해방지 범정부 특별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11개 주요 기관과 17개 시도 참여


                                                                    농민신문   오은정 기자  2023. 7. 31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재난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범부처로 구성된 ‘기후위기 대응 수해방지 범정부 특별팀(TF)’을 31일 발족했다. 

특별팀은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산림청·경찰청·소방청·기상청 등 11개 주요 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한다. 특별팀의 단장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맡는다. 

특별팀은 극한호우가 더욱 빈번히 발생할 것을 고려해 설계기준, 위험지역 지정, 사전 통제, 주민 대피 등과 관련된 피해 예방 차원의 기준들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에서 마련한 재난 관련 정책들이 현장에서 작동하지 못한 이유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특별팀은 주요 과제로 ▲현장 중심의 지방자치단체 상황관리체계 개선 ▲지하차도 침수대비 안전대책 마련 ▲홍수통제 관리 강화 ▲급경사지·비탈면 등 위험 사각지대 해소 ▲디지털 재난관리 등을 다룬다. 분야별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이상기후를 현실과는 다른 특별한 사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의 새로운 기후환경으로 인식하고 기존보다 훨씬 강화된 재난관리체계로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이상기후에 대비해 재난관리체계를 사전 예방 중심으로 전면 개선하고, 관계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대응원칙이 제대로 작동하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민신문] 창녕산 저품위 마늘 전량 폐기한다
  [농민신문] 농산물 수급, 민·관 협력 통해 선제적으로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