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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신문] 서울 강서시장도 ‘수박’ 팰릿출하 의무화 추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4-28 조회 1751
첨부파일 20230427500147.jpg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서울 강서시장에서 수박 팰릿 출하 의무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서시장에서 거래되는 수박 물량 가운데 80%가 별도의 물류기기 없이 산물 형태로 출하된다.



      시, 단계적 도입안 제시…“올해 시범사업 거쳐 2025년 전면 적용” 

      주산지 “영세농가, 수도권 출하 포기해야 할수도...속도 조절을”


                                                                    농민신문  이민우 기자  2023. 4. 27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서울 강서시장에서 수박 팰릿 출하 의무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팰릿 출하를 통해 물류 효율화를 꾀한다는 구상이지만 출하자들은 영세한 농가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도입에 신중을 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시공사, 협의체 회의서 단계적 도입 계획 밝혀=강서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해부터 출하자·도매시장법인·중도매인·하역회사 등이 참여한 ‘수박 팰릿 단위 거래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올 2∼3월 열린 협의체 회의에서 공사는 5월부터 수박 팰릿 출하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유통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까지는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하고 2024년에는 5t 화물차 이상 출하물량에 한해, 2025년부터는 모든 출하물량에 대해 팰릿 출하를 의무화하는 등 단계적 도입안을 제시한 것으로 파악된다.

공사의 강서시장 수박 팰릿 출하 의무화 추진은 강서시장의 열악한 하역환경이 발단이 됐다. 현재 강서시장에서 수박 팰릿 출하 비중은 전체의 20%가량이다. 나머지 80%의 물량은 별도의 물류기기를 이용하지 않고 산물 형태 그대로 차에 실려 출하된다. 이후 하역회사 직원들이 수작업으로 수박을 하역·선별한 뒤 다시 팰릿 위에 쌓아 경매에 내보내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 물류 비효율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공사 강서지사 관계자는 “최근 몇년간 하역회사 측이 극심한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데다 고령화로 인해 수박을 수작업으로 하역하는 일을 거부하고 있다”며 “수박의 원활한 거래를 위해 물류 효율화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출하자 “영세농민 출하선택권 제한될 것”=출하자들은 물류 효율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강서시장까지 팰릿 출하 의무화에 동참할 경우 출하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수도권 상위 3개 시장 가운데 가락시장(2016년)과 경기 구리시장(2021년)이 수박 팰릿 출하를 의무화한 상황이라 강서시장마저 팰릿 출하를 의무화하면 중소 규모 출하자들이 수도권 시장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명회 경북 고령 우곡그린수박영농조합 국장은 “밭떼기거래를 하지 못한 개인 출하자들은 강서시장에 출하하는 경우가 많은데 팰릿 출하를 의무화하면 영세한 농가들은 비용 부담이 커져 출하를 포기할 것”이라며 “지방도매시장은 상대적으로 거래가격이 낮기 때문에 출하자 입장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강서시장의 도매시장법인들은 팰릿 출하 의무화로 수박 반입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 구리시장의 경우 2021년 수박 팰릿 출하를 의무화한 이후 2022년 거래물량이 전년 대비 1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서시장의 한 도매시장법인 과일이사는 “수박은 산지유통인들이 밭떼기거래로 전체 물량의 80%가량을 거래하고 나머지 20% 물량만 개별 농가들이 유통하는데, 문제는 이같은 개별 농가들의 여건이 열악해 팰릿 출하가 쉽지 않다는 것”이라며 “경남 함안, 충남 논산 등 주산지를 통해 확인한 결과 개별 농가들의 경우 팰릿 출하가 의무화되면 다른 시장으로 출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서시장 수박 팰릿 출하 의무화에 대한 속도 조절과 세심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광형 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도매시장의 공공성을 고려하면 중소 규모 출하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정책 속도를 조절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물류비 등 다양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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