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연합회소개
인사말
연합회소개
역대회장/연혁
임원현황
조직도
지역연합회
주요사업
찾아오시는 길
산지유통인
산지유통인
포전거래
주요취급품목
정부지원사업
농산물정보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우수관리 인증
농산물이력추적
원산지관리
표준규격화
좋은 농산물 고르는 방법
게시판
공지사항
주요일정
연합회활동사진
지역연합회
농산물뉴스
자유게시판
자주하는질문
질문과답변
회원메뉴
회원가입
고급정보
사이트맵
> 게시판 > 농산물뉴스
[농민신문] 식약처, 5월 한달간 단순처리 농수산물 생산업체 위생점검 실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4-13
조회
1840
첨부파일
20230412500050.png.jpg
* 단순처리 농수산물 위생관리 기본수칙 안내 포스터. 자료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총 300개소 대상으로 실태점검 나서
농민신문 오은정 기자 2023. 4. 12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월 한달간 깐마늘, 마른 멸치 등 단순처리 농수산물 생산업체의 위생관리 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단순처리 농수산물은 식품첨가물이나 다른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원형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절단·탈피·건조·세척 등 단순 공정을 거친 농수산물을 말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깐마늘, 세척 양파, 삶은 나물 등 단순처리 농산물 생산업체 140개소와 마른 멸치, 마른 미역, 염장 고등어 등 단순처리 수산물 생산업체 160개소 총 300개소다.
주요 점검 내용은 ▲원재료와 완제품의 위생적 보관상태 ▲작업장과 제조시 사용하는 기계·기구류의 청결관리 ▲작업자의 위생복·위생모 착용 여부 등이다. 단순처리 농수산물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 감미료·보존료 등의 사용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한다.
점검 결과 위반 사항이 확인된 업체는 관련 법령에 따라 현장 지도,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올 하반기(11월)에는 절임배추·과메기·마른김 등 겨울철에 소비가 증가하는 품목을 생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시기별로 소비가 증가하는 농수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이 안심하고 안전한 농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민신문] 농경연 신임 원장에 한두봉 교수 선임
[농민신문] 농관원, 농산물우수관리(GAP) 포장재비 지원사업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