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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업신문]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 선언…다양한 주체 참여 이끌어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1-20 조회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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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APC, 산지 조직 확대

        ''''온라인거래소''''로, 온라인 비중↑

        농산물 도매거래 다양화 기대 

        시장 유통 주체 유인책 필요해


                                                                   한국농업신문  김흥중 기자  2023. 1. 19


 정부가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2020년 대비 2027년까지 유통비용을 6% 절감하는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을 내놨다. 연간 2.6조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산지 통합조직을 확대하고, 온라인 도매거래를 정착하며, 온라인 중심 직거래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에 유통 현장에서는 정부의 대대적인 유통구조 개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우려하는 기색도 내비치고 있다. 산지 조직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미흡하고, 유통 주체들을 온라인 도매거래로 끌어들일 유인책이 보완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또 온라인 거래 확대 이전 오프라인 거래 현장의 미비한 점을 개선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1일 ‘농산물 대량유통 생태계 조성을 통한 유통·물류 혁신’이라는 비전 아래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를 위한 3대 전략과 10대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산지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산지 유통 거점화·규모화 ▲수도권 도매시장 중심의 비효율적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농산물 거래 디지털 전환 ▲민간이 주도하는 유통혁신 활성화를 위한 창의와 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을 3대 전략으로 설정했다.

이번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이 나온 배경에는 근본적인 구조변화의 필요성이 깔려 있다. 최근 변화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환경에 대응하는 동시에 유통비용 절감을 위해 디지털 전환과 산지 대량공급 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는 것.

그간 정부는 유통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생산자단체 중심의 산지 유통 규모화와 도매시장 거래제도 개선에 정책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덕에 출하 비용은 절감됐으나, 도·소매 비용은 증가하면서 유통비용은 2010년 42.3%에서 2020년 47.5%로 오히려 늘게 됐다. 

최근 각 산업에서 불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바람도 유통구조 개선을 부추겼다. 농축수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2.9조원에서 2021년 7.1조원으로 해마다 성장했고, 혁신적인 물류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채널의 급성장, 비대면 도매거래 등 디지털 전환의 효과성도 점차 입증되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농산물 유통 분야도 효율성 제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수단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공급 주체들의 부족한 역량도 문제가 됐다.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소비구조는 계속 변화하지만, 산지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연중 안정적으로 대량 공급해주기 위한 유통·물류 체계 기반은 부족했던 셈이다.

이에 산지 규모화,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해 농산물 유통구조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이번 대책이 나오게 됐다.


   스마트 APC 조성, 온라인 거래 확대

농식품부는 먼저 산지 유통의 거점화·규모화를 통해 산지 통합조직의 취급액을 2020년 27% 수준에서 2027년 5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주요 품목 주산지에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2027년까지 100개소 조성한다. 스마트 APC는 산지의 상품화 과정을 자동화하고, 디지털화된 상품·거래 정보를 활용하며, 전·후방 산업과 정보 공동활용 체계를 갖춘 첨단 산지 유통시설을 일컫는다. 

또한, 산지 생산자조직 육성에도 나선다. 지역농협 등 공동 출자로 전문 품목 중심의 생산·유통 통합법인을 100개소 설립하고, 통합조직에 전속출하하는 생산자조직을 3000개소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국 5개 권역 농산물 물류 거점이 되는 스마트 물류허브 구축도 검토할 예정이다. 유통기업의 대형물류센터와 도매시장 등에 대량 공급하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농산물 복합물류 거점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농산물 거래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온라인 도매거래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온라인 도매거래 비중을 20%까지 올린다.

올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중심으로 전국 단위 도매거래가 가능한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를 출범할 방침이다. 채소·과일을 시작으로 축산, 양곡·식품까지 단계적으로 거래 품목을 확대하고, 예약거래·역경매 등 다양한 거래방식도 도입한다. 특히 오프라인 대비 저렴한 수수료를 설정할 방안도 마련 중이다.

도매시장 거래의 디지털화와 물류체계 고도화를 위한 방안도 내놨다. 도매시장 출하정보를 디지털화한 전자송품장을 올해부터 점차 도입하며, 서울 가락시장에 시범적으로 도매시장 내 물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지역별 도매시장 기능 재정립에도 나선다. 기존 도매시장 기능과 역할을 재진단·유형화하고, 중장기 도매시장 발전 계획도 내년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끝으로 농식품부는 창의와 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농업인·유통인 등을 온라인 농산물 전문 마케터로 양성하고, 농산물 유통 데이터를 공동 활용하기 위한 통합지원 플랫폼도 구축한다. 특히 온라인 거래 확대에 대비해 온라인 거래 및 직거래 관련 소비자 보호체계도 강화한다. 산지 조직의 소매 판매를 지원하는 ‘온라인 직거래 지원센터’도 100개소 조성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등을 통해 지역 기반 오프라인 직거래도 활성화한다. 

농식품부는 세 가지 전략 추진에 앞서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담는 그릇으로 ‘유통 4법’ 체계를 마련한다. 현재의 농산물 유통체계를 도매시장·직거래·온라인 등 유통 경로별로 구분하고, 수급과 가격안정에 관한 내용은 별도로 규정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7년까지 총 2.6조원의 유통비용을 절감시킬 방침이다. 산지에서는 출하 단계 유통비용을 5.3%(연 0.4조원) 절감하고, 도매에서는 주요 품목 도매거래의 20%를 온라인 도매거래로 전환해 7.1%(연0.7조원)를 줄인다. 직거래 분야에선 직거래 비중을 생산액의 10%까지 확대해 도·소매 유통비용을 4.1%(연 1.5조원)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도매시장 개선 목소리도

현장에서는 농산물 유통구조의 디지털화 전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다만, 산지 조직화나 온라인 도매거래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도 내비치고 있다.

이에 내실 있는 산지 조직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강정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의 최대 수혜자는 농민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산지 조직화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라며 “사람만 모여 조직을 이룰 게 아니라, 동일 품종, 동일 재배법 등으로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농가 조직화가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그래야 시장 교섭력이나 가격결정권을 농가 산지 조직에서 가져갈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APC 확대 구축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강 사무총장은 “스마트 APC의 수를 늘리는 일도 중요하지만, APC 가동률을 올리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품목별로 계절에 따라 지역 APC 중 가동률이 저조한 곳이 많다. 지역 내 산지 조직화와 연계해 APC도 거점화해서 가동률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온라인 도매거래 확대는 거래 다양화 측면에서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온라인 도매거래는 정부에서 시도하는 일종의 실험으로 보여진다”며 “온라인거래소를 만들면서 기존 도매시장과 온라인 도매시장 간 경쟁을 통해 도매거래의 경로를 다양화하는 것이다. 이는 곧 유통 효율을 높이는 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도매거래 도입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서울 가락시장의 한 유통법인 관계자는 “온라인거래소 도입 취지는 이해하지만, 이게 제대로 돌아가려면 산지에 경매사와 같은 전문가가 모두 파견돼야 할 것”이라며 “산지와 소비지가 온라인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관리할 전문 인력이 그만큼 많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 인력을 확대하고 양성하는 데 투자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온라인거래소에 다양한 유통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도매시장법인이나 중도매인, 시장도매인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등 적절한 유인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기존 도매시장 여건에 대한 개선이 먼저라는 주장도 있다. 강서시장의 한 유통법인 관계자는 “온라인 도매시장은 도매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다만, 온라인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오프라인 시장이 먼저 성장하고 개선돼야 한다. 지금 지방 도매시장의 경우는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현재 시장의 낡은 문제점을 먼저 고쳐야만 온라인 거래도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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