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에 필요한 세가지
① 공공 온라인 판매 플랫폼
② ERP로 실시간 데이터화
③ 스마트 APC로 정보공유
농민신문 김다정 기자 2022. 6. 20
생산분야는 물론 도매·소매 유통에 비해서도 더딘 산지유통의 디지털화를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다. 생산뿐 아니라 유통분야도 디지털화해야 판로 확보, 수급조절 등 농가소득과 직결된 진전이 이뤄질 수 있어서다.
특히 소농들도 온라인 판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공 주도 플랫폼을 개발·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현재는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 기관·단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 활성화하지 않은 데다 대부분 농가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아니라 소농들의 온라인 판로 접근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실제 소농들 사이에선 “네이버·11번가 등 현재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거대 기업들은 판매 수수료가 높아 실제 농가소득 증가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은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극심한 경쟁 때문에 산지 압박이나 불공정 행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며 “민간 플랫폼업체 시장지배력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 주도 플랫폼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산지유통 디지털화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높다. 정부의 농업분야 디지털 전환 지원이 스마트팜 등 기술·기기 개발·보급에 치우쳐 있다는 판단에서다. 산지 농민과 농업법인, 농·축협 등의 디지털화를 정부가 적극 지원해 산지조직에 생산유통시스템(ERP) 보급 속도를 높여야 한단 주장이다.
ERP를 통해 식부면적과 작황, 저장량, 출하량, 출하·포전거래 가격 등 정보를 수집해 실시간으로 디지털화하면 선제적인 수급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박홍희 우공의딸기 대표는 “스마트농업이니 디지털 전환이니 해도 여전히 농업 현실은 집하장에서 개별 농가의 출하 여부도 정확히 몰라서 담당자가 뛰어다니는 수준”이라며 “물류·유통 과정에서 데이터를 아직도 수기로 정리하는 것에서 벗어나 수확량·출하량이 자동으로 전산화하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현재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사업에서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단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병삼 한국식품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 APC에는 인공지능(AI)·로봇 기술 같은 최첨단 기술보다 데이터 축적 기술이 들어가야 한다”며 “사업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농식품부가 만들고 스마트 APC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공유 플랫폼에서 공개·호환해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작하는 고향사랑기부제(고향세)가 산지유통 디지털화와 연계되면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란 견해도 나온다. 김 원장은 “고향세 시행에 맞춰 플랫폼과 온라인 판매 등을 연결한 농식품·농업·농촌 포괄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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