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 필요
농수축산신문 박현렬 기자 2022. 6. 14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7.8%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의견은 각각 29.3%, 2.9%로 집계됐다.
규제완화의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 27.5%, ‘지역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 29.6%,
‘의무휴업일수 축소’ 10.7% 순이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한 반면 ‘효과가 있다’는 응답은 34%에 불과했다.
이 같은 이유에 대해서는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아서’ 70.1%, ‘의무휴업일에 구매수요가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아닌 다른 채널로 이동해서’ 53.6%, ‘소비자 이용만 불편해져서’ 44.3% 등이었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실제 구매행동으로는 ‘대형마트가 아닌 다른 채널 이용’(49.4%), ‘문 여는 날에 맞춰 대형마트 방문’(33.5%) 순이었으며 ‘당일 전통시장에서 장을 본다‘는 의견은 16.2%에 그쳤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시 ‘다른 채널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이용하는 채널로 ’중규모 슈퍼마켓·식자재마트‘(52.2%), ’온라인쇼핑‘(24.5%), ’동네 슈퍼마켓·마트‘(20.6%) 등을 차례로 꼽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라인유통 확대, MZ세대 부상, 4차 산업기술 발전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은 10년 전보다 크게 변했다”면서 “규제보다는 소비트렌드와 시대흐름을 반영해 공정한 경쟁환경을 구축하고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해가는 방향으로 유통정책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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