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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신문] 도시민 90% “신선농산물 온라인 구매 경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4-01 조회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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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로 관련지출↑” 62%


                                                                       농민신문  이연경 기자  2022. 4. 1


 도시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이 온라인으로 신선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이 도시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신선농산물 온라인 구매 현황과 관련 인식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에서 신선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소비자는 90.7%에 달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은 쿠팡·위메프·티몬·G마켓·11번가·옥션 등의 오픈마켓(열린 시장)과 소셜커머스(공동 할인 구매)로 나타났다. 특히 50대 이상 소비자가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연령대가 낮은 소비자층은 SSG·롯데닷컴·현대H몰·롯데마트몰·홈플러스 등 온라인 종합쇼핑몰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발생 전보다 신선농산물의 온라인 구매 관련 지출은 ‘약간 증가’와 ‘매우 증가’라는 응답을 합쳐 61.7%였으며, ‘변함없다’는 24.3%였다.

신선농산물의 온라인 구매 빈도는 과일류와 채소류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곡류와 특용작물류는 월 단위로 구매가 이뤄졌다. 과일류를 ‘주 1회 이상’ 과 ‘2주 1회’ 구매한다고 답한 비율은 38.8%, 채소류는 41.8%로 조사됐으며, 곡류와 특용작물류는 ‘월 1회 이상’ 구매한다는 답변이 각각 83.1%, 62.3%였다.

이번 조사는 리서치 전문기관의 소비자 패널을 기반으로 지난해 8월23일부터 5일간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조사 대상자는 온라인 농식품 구매자 가운데 가정에서 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소비자며, 지역·연령 비율을 반영해 표본을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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