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출범한지 어느덧 2년이 흘렀다. 새로운 정권이 등장할 때마다 농업에 대한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요구는 요구에서만 끝이 났다. 박근혜 정권이 출범할 때도 복잡한 유통단계가 농산물 가격상승의 요주의 인물로 낙인찍히며 주요 언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렸지만 2년이 지난 지금도 농산물 유통단계는 여전히 많고 여전히 복잡하다.
최근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배달앱 서비스가 지상파 광고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것을 보면 그 인기를 실감하고도 남는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 폰으로 원하는 메뉴만 고르면 gps와 연동돼 해당 지역의 요식업체를 고를 수 있어 사용자들은 편리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한 사업은 유선으로 목소리를 전하는 것보다 텍스트 메세지를 보내는 것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집집마다 배달되는 음식점 광고지들을 조그만 스마트 폰 액정 안에 담아낸 데다가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각 음식점들의 평가리뷰까지 달면서 일일이 맛집을 찾아다니는 수고까지 덜어준 것이 이 앱의 성공비결로 꼽힌다. 배달앱 사업은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주요 3대 업체가 시장의 90% 이상을 쪼개 나눠 가지며 1조원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그러나 특정 배달앱의 주문과정을 살펴보면 지금의 상승세가 무색할 만큼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로 돼 있다. 앱의 운영방식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원하는 음식을 주문하면 중계를 담당하는 앱 사업장에서는 일일이 해당 업체에 유선으로 주문하는 방식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주문을 대신해주는 유통단계가 하나 더 있을 뿐 특별한 기술혁신을 이룬 것은 아니다.
문제는 유통단계가 추가되는 만큼 비용이 더 든다는 데 있다. 앱에 가입된 업체들에서는 배달앱 서비스 업체에 음식값의 최소 11% 최대 16%를 결제 수수료로 지불하고 있다. 최근 점주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도 이 수수료 때문이다.
배달앱들의 성장은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생성하고 소비자 부담 또한 늘어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앱을 찾는 소비자들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비용이 조금 올라가더라도 소비자들은 기꺼이 그 값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모든 유통단계는 정도의 차이만 존재할 뿐 그만의 효용성과 필요가 존재한다.
문제는 소비자들은 유독 농산물 유통구조에만 민감하다는 것이다. 농산물 가격과 유통비용을 따져보면 대부분의 농산물 가격 절반 이상이 유통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많은 유통과정이 마치 농산물 가격의 폭등을 불러오는 것처럼 여겨진다. 이에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적으로 유통단계 축소가 화두로 등장한다. 그러나 농산물의 모든 유통과정은 그만의 효용성과 가치가 존재한다.
농산물 유통은 재래시장 등 소상공인과 도매시장의 중도매인들이 짝을 이루는 유통경로와 산지와 대형마트가 짝을 이루는 직거래 경로 2가지가 경쟁하고 있다.
이들 유통경로를 자세히 따져보면 도매시장 유통의 경우 산지출하자-산지수집상-도매법인(경매)-중도매인-소매처를 통하게 된다. 대형마트의 경우 산지출하-대형유통판매처을 거치는 과정으로 도매시장 유통의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이지만 산지에서의 중간 유통센터를 거쳐 대형 판매처로 오는 과정은 경매과정이 생략되는 것 빼고는 크게 다르지 않다.
산지에서의 선별과 포장, 운송업체의 상차와 하역, 운송, 판매처에서의 물건 하역 등 소비자 손으로 들어오게 되는 과정은 생략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매를 할 때 발생하는 유통단계는 상차와 하차, 경매 등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지만 이 단계는 가격형성 기능과 모든 농산물을 상장할 수 있는 기회제공, 공정성과 형평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손실은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단계가 불필요 하다며 정책적으로 줄이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농산물은 농산물만의 유통특성을 가지고 있다. 매번 반복되는 유통단계에 대한 칼질과 선입관 이제는 버려야 한다.
박현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