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류 구입형태 조사 분석 - 5대 채소와 김치를 중심으로
KREI 농식품 스시템 연구부 chr(124)_pipe 김상효, 문동현, 지정훈
□ 개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의 「2020년도 농식품 소비정보 분석사업」을 수행 중임. 「농식품 소비정보 분석사업」에서는 우리나라 가구의 농식품 소비 및 식생활 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본 웹진 에서는 채소류 구입행태에 대한 조사 및 분석결과를 소개함.
채소류 구입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2020년 11월 2,000명의 식품 주구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 조사시점 : 2020.11.26. ~ 12.3.
* 조사가구수 : 2,000 가구
* 조사 대상 : 20대 이상, 60대 이하의 식품 주구매자
* 조사방식 : 온라인 설문조사
□ 종합의견
○ 우리나라 가구는 5채 채소류(마늘, 양파, 고추, 배추, 무)를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고, 대부분 주로 손질되지 않은 원재료 상태로 구입하지만 손질된 상태로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수준
- 특히, 마늘은 깐마늘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양파를 깐양파로 구입하거나 배추를 절임배추로 구입하는 경우도 지적 않아
○채소류 구매 시 국내산 채소를 구매한다는 응답이 거의 90%를 넘었고, 김치의 경우도 국내산을 구입한다는 응답8이7% 였음.
- 연령대가 높을수록 국내산 채소 구입 비중이 높고, 30대에서 40대로 넘어서면서 국내산 채소 구입 비중이 크게 증가
○ 구매하는 식품의 원재료로 친환경 채소가 사용된 경우 또는 구매하는 채소류가 사용하기 편하게 전처리된 경우 다수소의비 자는 10% 정도 비싼 가격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가구의 내년 채소류 구입은 온라인 매장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올해에 비해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이는 코로나19 종식 시 사람들의 외부활동이 늘어나고,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채소류 구입도 증가할 것라이는 예상과 같은 맥락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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